안녕하세요.
오늘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을 85 - 70 - 90 - 75 - 85 / 평균 81점으로 합격하고 왔습니다!
실기가 남긴 했지만 그래도 순조롭게 통과한 것 같아 기분이 좋네요.
같은 시험을 준비하시는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 될만한 팁을 몇 가지 자잘 자잘하게 적어봤습니다.
(이곳에 나오는 모든 책과 외부링크는 일절 광고 없습니다.)
0. 비전공자인데 1트 합격 가능한가요?
- 저도 비전공자이고 그 입장에서 말씀드리면, 기존에 컴퓨터 관련 지식이 있거나 코딩을 한 번이라도 찍먹 해보셨다면 체감 난이도가 내려갑니다. 개념서 정독 + 기출문제 풀이로 충분히 합격할만합니다.
- 컴퓨터 관련 지식이 전무하다면 3, 4과목이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. 하지만 만점을 맞는 시험이 아니라 평균 60점을 넘기는 시험이므로 일부 문제들을 포기하더라도 합격할만합니다.
- 2020년 개정으로 어려워졌다곤 하나, 필기까지는 2020~2022년도 필기 기출문제에서 동일한 문제들도 꽤 나옵니다. 문제들만 잘 풀고 이해해도 나쁘지 않은 점수를 챙길 수 있습니다.
1. 준비 과정 및 자잘한 팁
- 준비 기간은 4주 정도 준비했습니다. 시험 범위가 5과목에 100문제라 꽤 넓은 편이지만, 겹치는 내용도 다소 있으므로 실질적인 시험 범위는 그렇게 넓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.
- 개념서는 "수제비 2024 정보처리기사 필기" 책으로 구매하여 준비했습니다.
- 인강은 따로 듣지 않았습니다. 개인적으로 필기까지는 비전공자여도 충분히 강의 없이 독학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.
- 주관적인 책의 평가는 1,2,5과목을 제외하고 3,4과목에서는 한 책에 모든 정보를 담으려 하다 보니 개념에 대한 설명이 다소 부족한 느낌이 있습니다. 3,4 과목은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라 1,2,5과목을 최대한 빨리 외우시고 3,4과목 대비는 책과 더불어 인터넷 검색,그리고 Bing AI(Copilot)을 병행해서 하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.
- 1과목, 2과목 그리고 5과목은 개념서 정독과 암기, 기출문제 풀이로 커버가 가능합니다. 이 과목들은 전공자/비전공자 상관없이 외워야 하는 내용들이 많습니다.
- 3과목(DB), 4과목(프로그래밍)이 정보처리기사의 핵심입니다. SQL과 C/Python/Java에 관한 문제들이 나오며, 이 부분에 대해서는 책만 봐선 헷갈릴만한 내용들이 다수 있습니다.
- 4과목 프로그래밍 부분을 공부하는 팁이라면 그나마 쉬운 언어인 Python에 대한 기초를 공부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. Python이 눈에 익으면 다른 언어들을 이해하는데도 좀 수월하실 것 같습니다.
- 극단적으로 얘기드리면 3,4과목도 외우는 내용들이 있으니 프로그래밍이 어렵다면 우선은 과락만 면한다는 느낌으로 프로그래밍 부분과 SQL 문구들은 포기하고, 40~50점 이상을 노린다는 느낌으로 공부하셔도 될 거 같긴 합니다.
- https://www.comcbt.com/cbt/index2.php?hack_number=29
- 위의 링크에서 2022년까지 연도별로 정보처리기사 문제들을 실제 시험장에서 응시하는 것과 비슷한 느낌으로 모의고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. 강추드립니다.
- 저는 책에서 한 과목 공부가 끝나면 위의 링크로 가서 해당 과목만 선택 후, 모의고사를 풀어보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.
- Q-Net에서 시험접수를 하실 땐, 휴대폰 앱으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. 접수 당일날 사람들이 많이 몰려 대기자가 많이 발생합니다. 앱이 압도적으로 PC에서 웹으로 하는 것보다 대기 시간이 짧았습니다.
2. 시험 당일 준비물
- 인정 가능한 신분증: 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모바일 신분증 등
- 필기구(볼펜): 중요합니다. 시험장에 가면 문제들을 풀어볼 수 있는 빈 종이를 주는데 필기구가 없으면 난감해집니다.
- 공학용 계산기: 크게 필요없습니다. 컴퓨터에서 자체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필기구와 신분증 외에는 이렇다 할 준비물은 크게 없었네요.
3. 기타 팁
- CBT는 현장에서 시험결과가 나옵니다.
- 시험시간은 150분입니다. 다 푸셨다면 제출하시고 퇴장하셔도 됩니다.
- 공부하시다보면 중요한 개념들은 과목을 불문하고 겹치는 경우가 있습니다. 시험문제들을 풀다보면 눈에 익을 겁니다. 시간이 없다면 그런 굵직한 개념들만 따로 노트에 필기하셔서 챙기시는게 고득점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
다소 두서없이 글이 적힌 감이 있네요...
첨부 파일로 제가 1~4과목까지 핵심이라고 생각한 것들을 정리한 파일을 올려뒀으니 시험 보실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.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이런 포스트는 어떤가요?
브리츠 BZ-JB9600 리뷰 - 엠버튼을 닮은 블루투스 스피커 (tistory.com)